회원가입 로그인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즐겨찾기 추가  
 
 
 
 
 
HOME > 대성지나들이  
 
경상북도 구미시 선기동과 김천시 아포읍에 걸쳐 있는 저수지.

대성저수지는 1962년에 준공하였으며, 시설 노후로 1994년에 구미 농지개량조합이 취수시설 보수를 계획하여 1995년 보수를 완료하였다.
2001년부터는구미천과 함께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성저수지는 1종 저수지로 인가 면적은 40,397,000㎡이며, 수혜면적은
3,020,000㎡이다. 일일 수용 강수량이 245㎜로 설계되어 있으며, 대성저수지에서 낙동강까지 6.4㎞를 흐르는 구미천이 있다.
대성저수지는 배스 낚시터로 유명하며 배스뿐만 아니라 루어낚시가 가능하다.
대성저수지는 금오산도립공원 북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미역에서 서쪽으로 3㎞ 거리에 있다. 인근에 대구기상대 구미기상관측소, 원남초등학교, 금오산저수지,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경상북도 교육연수원, 경북외국어고등학교 등의 시설이 있다.
 
경상북도 청소년수련센터는 청소년들이 대자연과 하나 되어 뛰고 호흡하며 깊은 생각을 할수 있또록 경상북도가 직접 설치한 청소년 종합수련시설입니다.
- 설립목적 : 청소년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에 기초한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운영·지원하여 청소년을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인격체로 육성
- 위치 : 경북 김천시 아포읍 대성리 산 120번지
- 규모 : 부지면적 87,405㎡, 건물면적 : 8,121㎡

- 옥내시설
· F1 : 대강당, 세미나실(1,2), 회의실, 상담실, 관리사무실, 보건실, 정보자료실, 강의실
· F2 : 생활실, 자치활동실, 지도자실, 휴게실
· F3 : 생활실, 자치활동실, 지도자실, 휴게실, 3층강당
· B1 : 헬스룸, 과학체험실, 세미나실(3), 탁구장, 구내식당, 구내매점, 골프연습실
- 옥외시설
· 민속놀이장, 원두막, 챌린지코스, 체력단련장, 장애체험장, 운동장, 주차장, MTB 보관창고
경상북도 청소년수련센터 홈페이지 http://www.gbyc.co.kr

 

- 위치 : 구미시 남통동 산 288-2 일원
- 홈페이지 : http://www.geumo.net
- 안내 :금오산도립공원관리사무소 054)450-5760

1970.5.18 도립공원으로 지정(면적 37.65㎢)된 금오산은 영남팔경의 한군데로 정상의 높이가 976m이며, 기암괴석과 수림, 계곡등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 연중 수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채미정, 마애보살입상(보물제490호), 금오산성 등의 유적과 대혜폭포, 도선굴, 유원시설인 금오랜드, 금오지, 6,800평의 야영장, 자연체험이 가능한 경북자연환경연수원 등이 있으며, 특히 구미시내에서 10여분정도밖에 걸리지 않는 거리에 있어 찾기가 수월하다.
 
약사암은 금오산 정상의 약사봉 아래에 있는 사찰이다.
약사봉 바로 밑에 약사암이 있으나 의상대사가 세웠다는 기록이 없어 단정키 어려우나 대사의 득도로 인해 세워진 것이라 믿는다. 최인재 선생의 일선지 불우조에 의하면 “약사봉은 천애 낭떠러지에 아래 있으며 나무판자 다리를 놓아 들어갈 수 있으나 그 아래는 아득하기만 하여 가히 굽어 볼 수 없다”하였으니 그 전부터 있었음이 확실하고 고종때 영남진지에 의하면 “금오산성내의 3리에 있으며 법당이 8칸이라”되어 있으나 현재는 법당이 2칸이며
그 때의 건물이 아니니 그후 여러번 중수되었음이 확실하다.
1935년 중수기에 의하면 “지리산에서 석불3구 증 3형제불을 가져와 1구는 성주의 수도암, 1구는 금릉의 직지사에 나머지 1구는 약사암에 봉안했다”하는데 학계의 조사연구에 의하면 신라말에서 고려초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예로부터 학이 자주 찾아와 황학산으로 불리웠고, 지도상에도 그렇게 표기되어 있으나, 직지사의 현판을 비롯, 택리지등에 황악산으로 명기되어 있다.
황악산 동쪽 산기슭에 자리한 직지사는 신라 눌지왕 2년 (418년)에 아도화상이 창건하였고 문화재로는 보물 제319호인 석조약사여래좌상과 보물 제606호인 삼층석탑등 국가지정문화재 7점이 있으며, 암자로는 운수암, 은선암, 백련암이 있다.
전체적인 산세는 특징없이 완만한 편이나 온 산에 수림이 울창하고 산 동쪽으로 흘러내리는 계곡은 곳곳에 폭포와 소를 이뤄 그윽한 계곡미를 이루고 있다.
특히 직지사 서쪽 200m지점에 있는 천룡대에서부터 펼쳐지는 능여계곡은 이 산의 대표적인 계곡으로 봄철에는 진달래, 벚꽃, 산목련이 볼만하고 가을철 단풍 또한 절경을 이룬다.
직지문화공원에는 중앙의 음악조형분수를 중심으로 일반 공원시설물로는 광장3개소, 폭 25m에 높이가 17m에 이르는 대형 2단 폭포, 직지사 경내의 맑은 물을 그대로 유입 공원 내로 흐르게 하는 계류시설 330m와 어린이 종합놀이시설 10종, 지압보도, 마사토, 점토블록으로 조성된 산책로 3,600m, 모양이 각기 다른 정자 및 파고라 9개소, 잠시 쉴 수 있는 의자 140개소 등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하였고, 문화시설로는 국내외 17개국 유명 조각가들의 작품 50점을 추진위원회를 구성 엄선한 후 다양하게 설치하였으며
문인협회 김천시지부의 협조를 받아 자연석에 아로새긴 애송시 20편, 전국관광공예품대상을 수상한 우리지역출신이 제작한 아파트7층 높이의 전국에서 가장 크고 예술적인 가치가 높은 대형장승 2기, 옛 전통미를 재현한 170m의 성곽과 전통담장, 음악, 조명, 분수가 어우러진 환상적인 원형음악분수 1개소, 2천여명이 동시에 관람 할 수 있는 야외공연장 등의 문화시설과 소나무 외 23종의 교목류 1,300 여주, 자산홍 등 관목류 88천본, 맥문동 등 초화류 47천본, 금낭화 등 야생화 39천본 등 다양한 종류의 수목과 관목류, 초목류를 식재하여 계절에 따라 최대한의 자연미가 연출 될 수 있도록 그루마다 포기마다 심혈을 기울여 조화롭고 다양하게 꾸몄으며, 특히, 본 공원조성사업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소나무 331주와 자연석 6만 톤을 헌수, 헌석 함으로서 20억원의 사업비 절감과 함께 동참하는 주인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1천여평에 어린이들을 위한 종합 놀이시설을 설치하여 어린이가 노는 시간을 이용 조각, 시비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 외에 장애인을 위한 화장실 자동문 설치 등 어린이와 노약자 등도 관람도중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공원 중앙부의 원형음악분수는 우리나라에서도 손꼽을 만큼 예술성과 작품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음악에 맞춰 연출되는 웅장한 사운드와 함께 주·야간에 20여분씩 펼쳐지는 화려한 분수쇼의 연출과, 이외에도 누각 아래로 떨어지는2단 폭포, 우리나라 최대의 대형장승 등은 앞으로 이 지역의 또 다른 명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접속자 :
오늘접속자 : 3
전체접속자 : 129,691